


한낮 기온이 점점 상승하며 완연한 봄이 정점을 이루고 여름이 머지않음을 느끼고 있는 요즘, 많은 이들은 위기감에 다이어트를 결심한다. 식단 관리와 운동을 통해서 체지방을 감량하고 근육을 늘리며 탄탄하고 매끄러운 바디 라인으로 개선을 하기 위함이다.
다이어트의 기본적인 목적은 체지방을 감량하고 군살을 정리해 예쁜 몸매로 거듭나기 위한 미용적인 부분이다. 하지만 무리하게 진행을 할 경우 영양 불균형이 찾아오고 근육이 부족해져 건강하지 않은 상태가 될 수 있다. 이에 심미적으로도 아름다우면서 건강까지 함께 챙기는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미용과 건강을 함께 챙기면서 바디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식단과 운동은 기본적으로 이어가되 병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시술이나 비만 치료제의 도움을 받는다면 보다 더 빠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이에 먼저 건강 기능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기본적인 식습관과 생활습관 점검 후 체성분(인바디) 검사, 필요한 경우 기본적인 혈액검사, 당뇨, 갑상선기능검사, 신기능검사 등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진 후 진단을 한다.
필요한 경우 다양한 바디 레이저 시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바디 밸런스가 깨지지 않도록 맞춤형 식단 처방이나 호르몬 주사, 약물요법 등의 개인별 처방이 내려진다. 특히 최근에는 위고비, 삭센다와 같은 약물 요법이 주목받고 있는데 요요 현상이 오지 않는 방향으로 내과 전문의의 개별 맞춤 처방이 필요하다.
삭센다는 미국 FDA와 한국 식약처 인증을 받은 일종의 식욕억제주사다. 식욕을 조절하는 GLP-1과 유사하게 작용해 허기를 줄이고 배부른 느낌을 증가시켜 소식을 해도 포만감이 유지된다. 이는 중추신경을 억제하지 않아 소화불량, 변비, 불면증 등의 부작용을 줄여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위고비는 GLP-1 호르몬 수용체의 유사체인 세마글루타이드 성분을 토대로 하여 GLP-1의 작용을 돕는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글루카곤 분비 억제를 통해 혈당을 낮춰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삭센다에 비해 효과도 좋은 편이고, 주 1회 주사만 하면 되는 장점이 있다.
광주 청담리브의원 내과 전문의 박세령 원장은 “위고비, 삭센다 모두 최근 주목받고 있는 약물 요법으로,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약물 요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위고비나 삭센다를 처방 받아 사용할 경우 반드시 적절한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해야 건강하면서도 효율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원장은 “다이어트는 미용 목적을 실현하기 위함만이 아니라 건강도 함께 챙겨서 진행을 해야 하는 부분인 만큼 내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 후 본인의 건강 상태, 체형 등에 맞는 맞춤 비만 관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도움말: 광주 청담리브의원 박세령 원장ㆍ내과 전문의>
출처 : 메디소비자뉴스(https://www.medisobiz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5041)